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 2 특징과 달라진 점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 2'는 고프로 히어로와 DJI 오즈모 액션 시리즈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액션캠 중 하나이다. 아직 널리 친숙하지 않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는 못하지만, 나름 타사 제품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 2 외관
신작인 인스타 360 프로2는 전작과 비교해서 외형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다른 액션캠들과 크게 다른, 후면 디스플레이가 플립이 가능한 특징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전면 화면에는 간단한 상대만 보여주고, 영상을 보여주는 기능은 없다. 후면 화면을 접어 올려서 보면 되기 때문이다.
위쪽 버튼이 약간 달라지고, 옆면의 배터리 도어가 좀 더 부드럽게 열 수 있도록 바뀌었다. 그것 외에 크게 달라진 점이라면 전면 렌즈 아랫부분에 마이크 부분에 탈착형 커버가 생겼다는 것이다.
탈착형 커버에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고, 그 아래에 마이크가 놓이는 형식이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바람 소리 같은 잡음을 잡아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약간의 스펀지를 덧대는 형태인데도, 녹음 음질이 꽤 괜찮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된 HDR 촬영 모드
새로운 인스타 360 액션캠은 1/1.3인치 라이카 공동 엔지니어링 센서가 장착됐다. 그래서 전작에 비해서 HDR 촬영 모드에서 화질이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인스타 360에 들어가 있는 HDR 모드는 영상 쪽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HDR이 아니라, 사진 카메라 쪽의 기능이다. 영상 쪽의 HDR과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자.
이 기기에서 HDR은 너무 밝은 부분은 조금 어둡게 하고, 너무 어두운 부분을 밝게 처리해서, 전체적으로 디테일이 살아 있는 명암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어쨌든 이전 모델에서는 적절한 상황에 따라서 HDR 모드를 켜거나 꺼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모델에서는 전반적으로 HDR 모드를 적용해도 무난하기 때문에, 그냥 HDR 모드를 계속 켜두고 사용하면 되겠다.
I-Log와 8K 30fps
이번 인스타 360 프로 2 모델에서는 아이로그 I-Log 모드가 생겼다. 다른 액션캠에서는 이미 있는 로그 모드이다. 영상 후 보정 작업을 전문적으로 할 때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8비트 컬러 영역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타사 기기들에 비하면 전문적인 보정은 어려울 수도 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는 그리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잘 모른다면 그냥 넘어가도 되겠다.
그리고 이번 모델에는 8K 30fps 촬영이 가능해졌다. 확실히 8K로 촬영을 하면 4K에 비해서 더욱 좋은 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는 문제와,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
또한 인스타 360에서 8K를 지원한다는 의미는 있지만, HDR 적용이 안 되고, 저조도에서는 노이즈가 꽤 많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8K 모드는 특정한 때 활용해서 크롭 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되겠다.
향상된 저조도 촬영 모드
이번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 2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저조도 환경에서 꽤 화질이 좋아졌다는 것이다. 기존에 인스타 360이 타사 액션캠과 차별을 가지는 부분이 화질이 꽤 좋다는 점이었다면, 이제는 저조도에서도 꽤 괜찮은 영상이 나온다는 점이 특징이 될 수 있겠다.
인스타 360에 있는 '퓨어 비디오 모드'는 화질을 희생하면서 저조도 모드에서 좀 더 밝게 촬영을 하는 형태이다. iso 감도를 높여서 촬영을 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고, 오즈모 액션 5의 슈퍼 나이트 모드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인스타 360의 퓨어 비디오 모드는 오즈모 액션5의 슈퍼 나이트 모드와 비슷한 영상 퀄리티를 보여 준다. 즉, 어두운 밤에도 어느 정도 보이도록 4K 영상이 촬영 된다는 것이다.
예전에 액션캠들이 깜깜한 밤에는 거의 아무 것도 안 보일 정도의 영상 결과물이 나왔다면, 이제는 저조도에서도 4K 영상이라고 할만 한 결과물이 나온다고 볼 수 있다.
> 고프로 히어로 13 블랙 액션캠 달라진 점과 특징 정리
고프로나 오즈모 등 경쟁사들의 액션캠들이 전반적으로 주간 촬영은 거의 비슷하게 영상이 잘 나온다. 그러나 작은 크기의 카메라인 액션캠의 한계로 저조도 환경에서는 약점이 있는데, 점점 그쪽도 해결을 하려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는 듯하다.
기타 달라진 점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 2는 전작에 비해서 색감이 약간 달라졌다. 오히려 1세대 모델이 좀 더 쨍한 느낌이 들어서, 그쪽 색감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을 듯하다. 2세대는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이면서 HDR을 입힌 느낌이다.
2세대에서는 신형 배터리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데, 구형은 1650mAh이었고, 신형은 1800mAh이다. 배터리 용량이 약간 늘어난 만큼, 촬영 시간도 조금 더 길어졌다. 배터리 모양은 똑같아서 호환이 된다. 참고로 2세대에서는 4K 30fps로 촬영할 때, 배터리가 약 100분 조금 넘게 간다.
기존에 애플워치나 가민 등의 스마트 워치 스포츠 데이터를 기기로 불러와서 마치 계기판처럼 보이도록 영상에 씌우는 것이 가능했다. 그것이 이제는 스마트폰 앱과 연결해서 센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대시캠 모드가 생겼는데, 기능은 간단하다. SD카드 용량이 꽉 차면 오래된 영상을 삭제하고 계속 저장을 하는 것이다. 즉, 블랙박스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인스타 360 2세대를 구입해서 나중에 구형이 된다면, 자전거나 오토바이 등의 블랙박스로 활용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총평
인스타 360 액션캠은 타사 제품들과 비교해서 화질이 약간 더 좋고, 후면 디스플레이가 플립이 된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었다. 그래서 브이로그 용 액션캠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이번 2세대는 이런 브이로그 용도를 조금 더 보완하고 개선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2세대에서 크게 달라진 성능은, 마이크 수음이 조금 더 좋아졌고, 야간 등 저조도 환경에서 개선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이다. 어떻게 보면 사실상 큰 변화가 없다고도 할 수 있는데, 야간에 좀 더 좋은 영상을 원한다면 변화가 있었다고 할 수도 있다.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 2는 본체와 배터리, 마운트, 마이크 캡이 들어가 있는 기본형 패키지가 57만 8000원으로 출시됐다. 여기서 배터리 하나가 더 추가된 패키지는 60만 8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