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24 FE 성능 가격 특징 분석
갤럭시 S24 FE는 S24의 팬 에디션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지는 대신 가격도 약간 저렴하게 내놓으면서, 합리적인 가격 대비 성능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서 내놓은 모델이다.
기존의 팬 에디션과 마찬가지로, 이번 S24 FE 모델도 플래그십 모델인 S24와 전체적인 디자인 외형은 거의 똑같다. 다만, 사이즈가 약간 커졌다는 차이가 있다.
성능
갤럭시 S24 FE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으로, 프로세서는 삼성 엑시노스 2400e가 탑재됐다. 이 칩셋은 S24와 S24+에 들어간 엑시노스 2400에서 파생된 모델로, 플래그십 모델의 칩셋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e코어 클럭을 줄여서 성능이 약간 떨어지기 때문에, 무거운 모바일 게임을 할 때는 약간 체감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영상 재생이나 앱 사용, 가벼운 게임 등을 하는 용도에서는 별로 체감을 할 수 없을 정도이다.
CPU 성능을 약간 떨어트리면서 급 나누기를 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전력 효율이 좋아진다. 따라서 아주 무거운 게임을 하거나, 4K 이상의 긴 동영상 편집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면, 오히려 배터리가 오래 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CPU 외에는 8GB 메모리, 256GB 스토리지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고, 기존 플래그십 모델과 특별히 차이나는 것은 없다. 따라서 전체적인 성능을 보자면, 전작인 S24 FE보다는 훨씬 좋다고 할 수 있다. S24보다는 대략 5%에서 10% 정도 성능이 떨어진다고 보면 되겠다.
배터리 용량은 4700mAh로, 갤럭시 S24 plus보다는 약간 작은 수준이다. 그러나 전작인 S23 FE 모델보다는 많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배터리 시간은 비교적 오래 간다고 볼 수 있겠다.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갤럭시 S24 FE 디스플레이는 6.7인치 19.5대 9비율 크기의 FHD 화질로 탑재되었다. 화면 크기는 S24 플러스와 동일하지만, 플러스는 QHD를 지원하는 대신 FE 모델은 FHD 까지만 지원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120Hz 가변 주사율과 전작 대비 높은 화면 밝기를 지원해서 전체적으로 디스플레이에서 큰 특이점은 없다고 할 수 있겠다. 사실 FHD 화질도 보통 동영상 시청 등에서 큰 문제는 없기 때문에, 해상도에 민감한 유저가 아니라면 사용하는데 별 문제는 없다.
카메라는 전면 1000만, 후면 1200만 화소 초광각, 5000만 화소 일반, 800만 화소 세배 망원 렌즈가 탑재되었다. 전면 카메라와 후면 망원 카메라 이미지 센서가 플래그십에 비해서 약간 작다는 것 외에는 크게 다른 점이 없다. 물론 후면 카메라에 광학식 손떨림 방지 OIS 기능도 들어가 있다.
플래그십 기능을 거의 그대로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S24에서 보여주는 카메라 성능을 거의 그대로 경험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망원에서 이미지 센서가 조금 작기 때문에 화질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지만, 나머지는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다.
기타
갤럭시 S24 FE의 무게는 213g으로, 전작인 S23 FE의 209g보다는 약간 증가했고, S24 plus의 196g 보다는 꽤 무거운 편이다.
아무래도 전작인 S23 FE에서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는 항의가 많은 탓에, 이번 S24 FE는 배터리 용량을 조금 늘려서 무게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다. 굳이 프로세서 성능을 떨어트린 것도 급 나누기도 있지만, 배터리 효율성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어쨌든 S24와 S24+에 비해서 FE는 더욱 무겁다는 것이 사실이므로, 무게에 민감하다면 매장에 가서 직접 들어보고 감당할 수 있을지 가늠해보는 것이 좋겠다.
색상은 총 다섯 종류로 출시되었다. 블루, 그라파이트, 그레이, 민트, 옐로이다.
총평
갤럭시 S24 FE 정식 출고 가격은 94만 6,000원이다. 전작인 갤럭시 S23 FE보다 약 10만 원 가량 올랐다.
S24 기본 모델이 115만 5000원, S24 plus가 135만 3,000원이다. 플래그십 모델인 S24 일반형에 비해서 약 20만 원 정도 저렴하게 나왔는데, 이 정도 가격 수준에서는 이 차이가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래서 백만 원 가까이 돈을 내서 핸드폰을 구입한다면, 굳이 20만 원 아끼겠다고 FE를 선택할 필요가 있을까 싶은 것이 사실이다.
다만, 정식 출고가가 그런 것이고, 추후에 인터넷 오픈 마켓 등에서 할인 가격이 얼마로 나오느냐에 따라서 포지션이 달라질 수 있다. 플래그십 핸드폰에 비해서 많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면 확실히 매력이 있는 모델이다.
대략 S24 기본 모델에 비해서 40만 원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된다면, 약간 성능은 떨어지지만 카메라 기능 등에서 큰 차이가 없는 모델로 구입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