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프로 프리징 재부팅 패닉풀 증상 체크 방법

애플의 최신형 스마트폰 아이폰 16 프로 모델에서 패닉풀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아이폰이 버벅거리다가 멈추고 재부팅을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패닉풀 Panic Full


패닉풀 panic full 증상이란, 아이폰에 이상 현상이 일어났을 때 시스템이 자체 진단 과정을 거친 후에 남기는 기록이다. 정상적이지 않은 오류 등이 일어났을 때 남기는 로그 기록으로, panic full 이라는 파일로 기록이 되어서 이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즉, 일반적으로 유저들이 패닉풀 증상이 일어난다고 하면, 아이폰에서 알 수 없는 여러가지 오류와 문제가 일어난다는 뜻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문제들


현재 패닉풀 증상으로 문제가 되는 기종은 아이폰 16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이다. 특정한 앱이나 동작을 했을 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예측할 수 없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잘 작동하다가도 어느 날 갑자기 작동이 느려지거나,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거나, 혹은 앱을 구동하다가 충돌이 일어나 꺼지거나 하다가, 재부팅을 하는 현상이 일반적이다. 기기에 따라서 한두 번 재부팅으로 끝날 때도 있지만, 수십 번 반복해서 재부팅을 하는 경우도 있다. 

동영상을 촬영하다가 멈추거나 버벅거리는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고, 스포티파이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다가 튕긴다거나,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나 앱 다운로드 중에 문제가 생기는 등, 현상이 매우 다양하다. 

초반에는 과열로 인한 오작동이 아닌가라는 추측이 있었지만, 딱히 큰 부하가 걸리지 않는 작업을 했을 때도 문제가 생겼다. 또한 아이클라우드 iCloud 문제일 수도 있다는 추측도 있었지만, 클라우드 접속을 하지 않았어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었다.

패닉풀 증상이라고 하기엔 조금 애매하지만, 아이폰 16 프로에서는 기본 카메라로 촬영을 하다가 초점 거리에 따라서 초광각 렌즈로 넘어가는 증상도 있다. 왜곡 현상과 노이즈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진 화질에 문제가 생긴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이폰 16 프로가 광학 5배 줌을 지원한다고 해서, 3배 줌을 지원하는 아이폰 15 프로보다 무조건 카메라 성능이 좋다고 할 수는 없다. 그만큼 디지털 줌을 사용하는 구간이 길어졌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자. 



아이폰 16 프로 패닉풀 확인 방법


이미 아이폰 16 프로를 가지고 있고, 뭔가 수상한 작동을 하는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패닉풀이 발생했는지 체크해볼 수 있다. 

아이폰 16 프로 패닉풀 확인 방법

패닉풀을 확인하는 방법은, 설정 앱으로 들어가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분석 및 향상 -> 분석 데이터 순서로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된다. 

'분석 데이터' 안으로 들어가서 'Panic Full'을 넣어서 검색하면 된다. 만약 Panic Full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파일들이 나온다면, 패닉풀 증상이 있었던 것이다. 


임시 해결 방법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이 증상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 측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iOS 18.1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이를 해결하겠다는 소식이 나오기도 했다. 아마도 18.1이 아니더라도, 추후에 iOS 업데이트를 하면서 많은 문제들이 차츰 고쳐질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지금 현재 상황에서 패닉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고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이폰을 공장 초기화 하는 것 뿐이라고 알려져 있다. 나중에라도 패닉풀 증상이 심각하게 발생한다면, 귀찮더라도 공장 초기화를 한 번 진행해보자.